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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Interpolation and Splines(GDC2012) 베지어 곡선, 스플라인에 대한 글 입니다.
  태풍의그라운드 
작성 : 2019-09-15 21:01:10    |    조회 : 890
    6       
  

GDC2012에서 Squirrel Eiserloh씨가 발표한 Interpolation and Splines를 번역한 글입니다.

주제는 보간과 베지어 곡선, 스플라인 입니다.

몇년전에 읽었던 글인데 오래되긴 했어도 내용이 좋아서 언젠가 번역해봐야 겠다고 마음먹고 있었습니다.

다행이도 저자분께서 아주 쿨하게 허락해주셔서 부족한 실력이지만 직접 번역을 시도해 봤습니다.

원문도 그리 어렵지 않지만 좀 더 이해하기 쉽도록 추가한 부분도 있으니 부담없이 읽으실 수 있을겁니다.

현재 베지어 곡선 까지만 번역이 완료되었습니다. 스플라인은 부분은 조금씩 진행하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이상하게 번역이 되어 있어서 못알아보겠다 하는 부분이 있으면 가감없이 의견 부탁드립니다.(__)



원문 : https://www.essentialmath.com/tutorial.htm 의 Interpolation and Splines at GDC2012 부분


유니티로 베지어 곡선 구현한 코드 : https://github.com/sunduk/BezierLaser



참고로 위 글을 다 읽고 나면

클릭시 이미지 새창.

이런거 아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세레스


오 멋진 작업을 하셨군요!

참고로 parameteric은 y=x의 형태로 직접 x와 y간의 관계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y = f(t)
x = g(t)
의 형태로 x와 y각각을 매개변수 t로 나타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원의 경우 x^2 + y^2 = r^2 이렇게 직접 xy간의 관계로 표현할 수도 있지만
매개변수방정식을 쓰면
x = r cos(t)
y = r sin(t)
의 형태가 됩니다.

비슷하게 y = x 라는 직선은
y = t
x = t
로 매개변수방정식으로 나타낼 수 있겠죠..

아마도 interpolation에 매개변수 방정식을 넣은 이유는
t = 0~1의 값을 가지는 매개변수로 두면
2차원의 (x, y)좌표던 3차원의 (x, y, z)좌표던 모두
x = x(t)
y = y(t)
z = z(t)
처럼 xyz 각각의 값이 t라는 매개변수를 이용해 표현하면 되기 때문에
다차원에서 interpolation에 의한 점의 표현이 자연스럽게 이뤄져서 도입한 것 같습니다.
 1   
2019-09-15
23:44:36
  
루트군


이따 읽어봐야지. 해 놓고 까먹지 않기를....;;;
2019-09-16
08:49:46

  
Siegfried Schtauffen


정말 감사합니다. 잘 읽겠습니다.
2019-09-16
10:10:34

  
즈믄누리


갓풍의갓라운드 ㄷㄷ

영문자료 번역 항상감사합니다

자료랑은 별개의 질문인데 영어는 대체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까요... 
2019-09-16
15:0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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